강영수 한미비즈대표, 전북 마을기업 대표 대상 수출 실무 특강
수출 마케팅 일곱 가지 체크 포인트
사무실에서 해외 바이어 찾기 실습
정필중 2024-04-21 09:50:51
서울-한미비즈컨설팅그룹은 강영수 대표가 19일 오후 익산청년시청에서 전북 마을기업 대표들을 대상으로 수출 마케팅 7체크포인트에 대해 강의했다고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마을기업 육성사업 전문교육 일환으로 기획한 이번 프로그램 참석자는 16개 마을기업 대표였다. 이 영농조합법인 대표들은 마을에서 생산하는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해외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참석했다.
강의는 수출 마케팅을 위해 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과 판매자가 갖추어야 할 스킬을 7가지 토픽으로 구분해 실습과 함께 진행됐다.
첫째, 시장 타깃팅은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들에게 수출 마케팅의 시발점이다. 자사 제품을 세계 각국이 얼마만큼 수입하고 있는지, 수입 가격은 어떠한지 정보를 알면 수출 유망국 선정이 쉬워진다. 마을기업 대표들은 무역통계 DB (Trade Map) 활용 방법에 대한 실습 시간을 가졌다.
둘째, 수출자는 자사 제품의 속성과 경쟁사 제품과의 다른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바이어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수출자는 생산원가와 경쟁제품 가격을 참고해 최소 주문량 기준으로 바이어에게 수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웹사이트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어 구축하고, 글로벌 고객들에게 널리 알려서 방문자들에게는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수출자는 SNS로 사무실에서 해외 바이어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약 8억명이 가입해 있는 링크드인(LinkedIn)으로 원하는 품목의 타깃 시장 바이어 발굴 방법을 실습으로 진행됐다.
여섯째, 바이어와의 소통에 필요한 외국어는 AI 도움을 받으면 되지만, 그 형식과 방법은 수출자가 알고 있어야 한다.
일곱째, 수출자는 수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완전한 수출 계약 이행과 안전한 수출 대금 회수는 수출자의 기본적인 책무다.
KOTRA에서 35년 동안 근무한 강영수 대표는 “요즘 같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성공적인 수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AI기술과 SNS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전북마을기업 대표들에게 특별히 강조했다.
한미비즈컨설팅그룹 소개
한미비즈컨설팅그룹은 KOTRA에서 35년 동안 근무한 강영수 대표와 미국 현지 파트너들이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을 위해 해외 시장조사, 온라인 바이어 발굴,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컨설팅과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저희는 해외시장으로 수출하고 싶은데 어떤 시장으로 가야 할지, 바이어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할지, 수출 계약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문제 해결을 돕는다.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마을기업 육성사업 전문교육 일환으로 기획한 이번 프로그램 참석자는 16개 마을기업 대표였다. 이 영농조합법인 대표들은 마을에서 생산하는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해외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참석했다.
강의는 수출 마케팅을 위해 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과 판매자가 갖추어야 할 스킬을 7가지 토픽으로 구분해 실습과 함께 진행됐다.
첫째, 시장 타깃팅은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들에게 수출 마케팅의 시발점이다. 자사 제품을 세계 각국이 얼마만큼 수입하고 있는지, 수입 가격은 어떠한지 정보를 알면 수출 유망국 선정이 쉬워진다. 마을기업 대표들은 무역통계 DB (Trade Map) 활용 방법에 대한 실습 시간을 가졌다.
둘째, 수출자는 자사 제품의 속성과 경쟁사 제품과의 다른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바이어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수출자는 생산원가와 경쟁제품 가격을 참고해 최소 주문량 기준으로 바이어에게 수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웹사이트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어 구축하고, 글로벌 고객들에게 널리 알려서 방문자들에게는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수출자는 SNS로 사무실에서 해외 바이어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약 8억명이 가입해 있는 링크드인(LinkedIn)으로 원하는 품목의 타깃 시장 바이어 발굴 방법을 실습으로 진행됐다.
여섯째, 바이어와의 소통에 필요한 외국어는 AI 도움을 받으면 되지만, 그 형식과 방법은 수출자가 알고 있어야 한다.
일곱째, 수출자는 수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완전한 수출 계약 이행과 안전한 수출 대금 회수는 수출자의 기본적인 책무다.
KOTRA에서 35년 동안 근무한 강영수 대표는 “요즘 같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성공적인 수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AI기술과 SNS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전북마을기업 대표들에게 특별히 강조했다.
한미비즈컨설팅그룹 소개
한미비즈컨설팅그룹은 KOTRA에서 35년 동안 근무한 강영수 대표와 미국 현지 파트너들이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을 위해 해외 시장조사, 온라인 바이어 발굴,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컨설팅과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저희는 해외시장으로 수출하고 싶은데 어떤 시장으로 가야 할지, 바이어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할지, 수출 계약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문제 해결을 돕는다.
웹사이트: http://www.hanmibiz.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필중 2024-04-21 09:50:51
포커스 공감
- 오므론헬스케어, 8년 연속 ‘5월은 혈압 측정의 달’ 글로벌 캠페인 참여 서울-오므론헬스케어는 세계고혈압학회가 주관하는 ‘5월은 혈압 측정의 달(MMM, May Measurement Month)’ 글로벌 캠페인에 8년 연속 참여한다고 17일 밝혔다. 가정혈압과 심전도 기록에 대한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조기 발견과 예방을 돕는다는 방침이다.‘5월은 혈압 측정의 달’은 세계고혈압학회가 고혈압의 위험성...
- 산업부-KOTRA, 일본 최대 버라이어티숍 ‘LOFT’에 중소 입점 도와 서울-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유정열)는 5월 16일부터 이틀 간 서울 염곡동 KOTRA 본사에서 ‘일본 로프트(LOFT) 일대일 입점 상담회’를 개최한다. 역대급 엔저에 따른 일본 내 외국인 관광객 소비 특수와 4차 한류붐을 활용해 국내 프리미엄 소비재 기업의 일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로프트(LOFT)는 일본 전역에 ...
- 스포츠와 스타일을 충족하는 공간 ‘나이키 강남’ 리뉴얼 오픈 서울‘나이키 강남(Nike Gangnam)’이 나이키만의 디지털 혁신이 살아 숨쉬는 역동적인 공간으로 새 단장 후 5월 15일 문을 연다.새롭게 단장을 마친 나이키 강남은 총 3층(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서울 도심 속에서 스포츠와 여러 활동을 원하는 남녀노소 모든 이들에게 기여하기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엄선된 최고의 나이키와 조...
- 인그리디언, 조직 개편 완료 및 신규 부문 반영한 1분기 실적 발표… 전망치 상향 조정 웨스트체스터, 일리노이-식품 및 음료 제조업계에 각종 원료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리더 인그리디언(Ingredion Incorporated)(NYSE: INGR)이 2024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024년 1분기와 2023년 연간 실적은 미국 일반회계기준(GAAP)을 따른 것으로, 비일반회계기준(비GAAP)을 따른 회사 재무 자료에서 제외된 항목을 포함한다.인그리디언의 사장 겸 CEO...
포커스 튜브
포커스 로그
- 파이널스파크, 인간 뉴런을 사용한 최초 바이오 컴퓨팅용 원격 연구 플랫폼 출시 브베, 스위스-스위스의 선구적인 바이오 컴퓨팅 스타트업인 파이널스파크(FinalSpark)가 전 세계 연구자들이 체외 생물학적 뉴런을 원격으로 실험할 수 있는 최초의 온라인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16개의 인간 뇌 오가노이드(organoids)에 24시간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세계 최초의 리빙 프로세서(living processor) 개발을 목표로...
- 삼성전자, 축하가 필요한 모든 순간을 위한 ‘기프트 펀딩’ 캠페인 시작 수원-삼성전자가 축하가 필요한 모든 순간에 꼭 필요한 선물을 주고 받는 ‘세상 모든. 축하의 순간엔 기프트 펀딩(Gift Funding)’ 캠페인을 16일부터 시작했다.삼성전자는 지난해 선보였던 예비 신혼부부 대상의 ‘비스포크 웨딩 펀딩’에 이어, 축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삼성 기프트 ...
- 아픈 아이들을 응원하는 RMHC Korea, 가정의 달 의미 있는 행사 진행 서울-장기입원 및 통원치료를 받는 소아환자와 가족을 위한 주거복지시설인 ‘Ronald McDonald House (RMH) 양산’을 병원 옆에 건립해 운영 중인 한국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RMHC Korea)가 지난 5월 3일 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 치료 중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RMHC와 하우스 만들기’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후원 제품 간식꾸러미를 선...
- 킹슬리벤처스, 2024 예술분야 창업도약 지원사업 ‘킹스맨 트리니티’ 선정 워크숍 진행… 예술분야 창업기업 육성 시작 서울-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킹슬리벤처스가 지난 5월 7일 진행된 선정 워크숍을 시작으로 ‘2024 킹스맨 트리니티(Kingsman Trinity)’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킹슬리벤처스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4 예술분야 창업도약 지원사업-유형①’의 운영 액셀러레이터로 선정됐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