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김미혜
  • 기사등록 2023-05-06 09:01:37
기사수정
왼쪽부터 샘 리처드, 로리 멀비 교수

서울-미국 명문 대학의 수업이 교수와 학생까지 그대로 옮겨와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펼쳐진다.


건국대는 5월 9일부터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샘 리처드(Sam Richards, 건국대 석학교수), 로리 멀비(Laurie L. Mulvey), 벤 박(Ben Park, 박병철) 등 사회학과 교수진과 학생 19명을 초청해 8회에 걸쳐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샘 리처드 교수는 미국 내 손꼽히는 한류 학자로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Korean Wave’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 미국 최대 규모의 ‘인종, 성별 및 문화관계’ 과정도 운영한다. 그의 부인이자 학문적 동료인 로리 멀비 교수는 미국 최대 규모 다문화 대화 센터 및 대학 내 공공외교센터인 ‘Wolrld in Conversation(이하 WinC)’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사다.


지난해도 건국대를 찾은 리처드 교수는 ‘한류의 지속력’을 주제로 세계가 열광하는 한류 열풍에 대해 강연했다. 또 사회학자 동료이자 부부인 두 사람이 함께 강단에 올라 학생 중심으로 이뤄지는 자신들의 독특한 수업 방식에 대한 철학을 나누기도 했다.


이번 특강은 실제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리처드 교수가 강의하는 ‘SOC119: Race, Ethnicity and Culture’의 연장선에서 ‘K-컬쳐의 전통과 현대’를 주제로 미국 학생들과 건국대 학생들이 함께 현대 사회에 대해 다각적인 시각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멀비 교수의 ‘다양성 및 사회문제 토론(Diversity Dialogue)’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멀비 교수는 지난달 4~6일 건국대 학생들과 비대면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이날 성공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을 확장해 이번 건국대 방문에서는 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동혁 건국대 국제처장은 “서로 다른 국가의 학생들이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번 강의는 일회성 특강이 아닌 만큼 긴 시간 함께 호흡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국대는 해외 유수 대학과 교류하며 학생이 세계로 나아갈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5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