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X하우시스 ‘서울 기후테크 컨퍼런스’ 참가…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발전 결합 ‘솔라시스템 루버’ 공개 - 건축물 탄소저감 관련 기술 등 기후테크 관련 산업 동향 공유 행사에서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모듈 일체화한 BIPV 제품 선보여 - 기존 BIPV 제품들과 비교해 공간 확보, 시공·유지관리 편의성, 전기적 화재 안전성 측면에서 큰 비교우위 장점 확보… 현재까지 총 4건의 관련 기술 특허 등록 완료 - 재개발 및 신축 현장 여러 곳에 스펙인(Spec-in) 완료되며 높은 관심, 향후 공급 늘려가며 제로에너지건물 의무화 및 탄소중립 계획에 적극 기여
  • 문기형
  • 기사등록 2023-11-29 12:30:20
기사수정

서울 기후테크 컨퍼런스 LX하우시스 전시관 전경


서울-LX하우시스가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서울 기후테크 컨퍼런스’에 참가,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1]에 태양광발전을 결합한 ‘솔라시스템 루버’를 공개하고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서울 기후테크 컨퍼런스’는 국가적인 ‘2050 탄소중립’ 전략 달성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과 건축물 탄소저감 관련 기술 등 기후테크 관련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서울시가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하는 행사이다.


LX하우시스는 이번에 별도의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정부가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 예정인 신축 건물 대상 제로에너지건물 의무화 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솔라시스템 루버’ 제품으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모듈이 일체화된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제품이다.


BIPV 제품들에 요구되는 전기·구조·안전 성능 등 KS(KSC8577) 규격 21가지 항목을 모두 만족하며, 특히 다른 BIPV 제품들처럼 공통 계통 연결[2]이 아닌 세대별 계통 연결과 개별 인버터를 사용해 보다 안전한 시스템 전압을 형성하고 이상 시 급속 차단 기능까지 추가해 전기적 화재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솔라시스템 루버’는 기존 BIPV 제품들과 비교해 공간 확보 및 시공·유지관리 편의성 측면에서 큰 비교우위 장점을 확보했다. 옥상, 외벽 등 건물 외부에 별도 공간을 확보해 태양광모듈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알루미늄 소재의 루버를 태양광모듈 루버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제품구조가 건물 외부에서 일일이 태양광 모듈을 프레임에 고정하고 전선을 서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커넥터 연결 방식으로 돼 있어 실내에서 루버의 개별 블레이드(날개)를 끼우기만 하면 돼 아주 편리하다.


LX하우시스는 이 같은 태양광모듈의 블레이드 형태 탈부착 매커니즘 기술로 현재까지 총 4건의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한 바 있다.


[1] 루버(Louver) : 아파트·주상복합·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의 공기 순환 및 온도 조절 등을 목적으로 설치되며, 알루미늄 소재의 블레이드(날개) 결합형 모양의 형태가 일반적이다.

[2] 공통 계통 연결 : 건물 외벽 태양광모듈 등 기존 BIPV 제품들이 생산하는 전력은 한 곳으로 모여 공동주택 공용부에 사용되는 공통 계통 연결만이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높은 시스템 전압이 유지된다.


웹사이트: https://www.lxhausys.co.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70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